마이클 돕스

김동진

김동진 교수는 미국 퍼듀대 디자인학과 교수로 '원더 메이커스페이스'의 창립자이다. 원더 메이커스페이스는 3D프린터, 레이저기기 등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가구, 아이디어 제품 등 자신이 고안한 제품을 현실로 만들어볼 수 있게 하는 디자인 및 기술 연구실이다.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며, 살아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. 원더 메이커스페이스는 미국과 중국, 한국 등 각국 15개 메이커스페이스와 파트너십을 맺고, 국제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.

 

김 교수는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학생들에게 메이커 문화를 전파하며, 아이들의 삶을 바꾸고 있다. 김 교수의 멘티 중 한 명인 앤토니 하몬은 2013년 자신의 발명품과 창업계획을 발표해, 버락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백악관으로 초대 받기도 했다. 어려운 가정 형편에 불우하게 자랐지만, 이런 창업 정신을 인정받아 미국의 아이비리그 중 하나인 코넬대에 진학해, 메이커 문화로 인생의 희망을 찾은 대표주자로 꼽힌다.

 

김동진 교수는 더 나아가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제작된 제품을 지역 회사에 판매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대상의 창업 플랫폼, 'DIG8'도 운영한다. 상품이 판매되어 생기는 수익은 교육과 운영비에 재투자된다. 학생들은 제품 제작뿐 아니라, 경제 및 창업교육도 함께 배우게 된다. 지역 문화를 메이커 문화에 포함시킴으로써, 학생들이 창업에 관심을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.

 

김 교수는 미국의 다양한 사업체에서 18년 넘게 제품 개발자로 근무하며, 300여개의 제품을 디자인했다. 60개가 넘는 제품이 미국에서 특허를 받았고, 국제적으로 30개 이상의 상을 받았다.

창닫기